첫째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게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
고향 하란을 떠났던 아브라함과 조카 롯은 재산이 점점 더 늘어났습니다. 아브람의 가축의 목자와 롯의 가축의 목자 사이에 가축들에게 먹일 물과 풀 때문에 싸움까지 벌어지게 됩니다. 아브라함은 9절에 “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 나를 떠나가라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 고 합니다. 롯은 자신이 원하는 소돔과 고모라 쪽의 땅을 선택합니다. 롯을 선대했던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라는 칭호를 얻게 됩니다. 그러나 세상의 욕심을 따라 살았던 롯은 그 모든 것을 한 순간에 다 잃어버리는 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둘째 하나님께 죄를 짓지 않으려하니
요셉이 보디발 장군의 집에서 종살이를 할 때, 요셉은 자신과 동침하자고 하는 보디발 장군의 아내의 유혹을 단호하게 거절했습니다. 요셉은 이로 인해 오히려 죄수가 되어 옥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요셉에게 갚아주시고 있습니다. 간수장이 옥중 죄수를 다 요셉의 손에 맡갑니다. 하나님은 요셉에게 하는 일마다 다 형통하게 하여 주셨습니다. 이후에 요셉은 바로왕의 꿈을 해석하여 세계의 모든 권력의 제 이인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흉년동안에 자신의 아버지 야곱과 그의 형제들 70명을 고센 땅으로 인도하여 주고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200만명이 넘는 민족이 되는 축복을 갖게 됩니다. 하나님을 묵상하고 죄를 짓지 않으니 하나님이 갚아 주신 것입니다.
셋째 음식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않으니
어린 다니엘은 자신의 몸을 더럽히지 않으려고 애를 썼습니다. 다니엘 1장 8절에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하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도록 환관장에게 구하니” 라고 하였습니다. 어린시절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던 다니엘은 부정한 음식을 먹지 말라는 훈련을 받았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다니엘과 세 친구들의 기특한 결정에 보답하여 주셨습니다. 다니엘 1장 17절 “하나님이 네 소년에게 학문을 주시고 모든 서적을 깨닫게 하시고 지혜를 주셨으니 다니엘은 또 모든 환상과 꿈을 깨달아 알더라” 고 하였습니다. 그것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에게 느부갓네살 왕이 꾼 꿈을 완전히 알고서 해석하는 능력을 주셨습니다. 왕은 다니엘을 높여서 귀한 선물을 많이 주고 그를 바벨론 온 지방을 다스리게 하였으며 모든 지혜자의 어른으로 삼았습니다.
넷째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
나오미는 과부가 된 두 며느리들에게 이제 너희가 갈 길을 가라고 말합니다. 이 때에 룻은 말하기를 룻기 1장 16절-17절 “룻이 이르되 내게 어머니를 떠나며 어머니를 따르지 말고 돌아가라 강권하지 마옵소서 어머니께서 가시는 곳에 나도 가고 어머니께서 머무시는 곳에서 나도 머물겠나이다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 어머니께서 죽으시는 곳에서 나도 죽어 거기 묻힐 것이라 만일 내가 죽는 일 외에 어머니를 떠나면 여호와께서 내게 벌을 내리시고 더 내리시기를 원하나이다 하는지라” 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룻의 결단은 이방 여인으로서 예수님의 족보에 그 이름이 올라가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는 사람들에게 갚아 주시는 축복이 있습니다.
다섯째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고
사울왕은 삼천 명의 군사를 동원하여 이스라엘 땅을 샅샅이 뒤져서 다윗을 죽이라고 합니다. 두 번이나 사울왕을 죽일 기회가 있었으나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를 내가 어떻게 죽일 수 있느냐고 하면서 자신의 신하들에게까지 죽이지 말고 복수하지 말라고 합니다. 다윗의 이러한 믿음의 결정으로 인하여 하나님이 갚아 주시는 은혜를 경험하게 됩니다. 시편 23편 5절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차려 주시고 기름을 내 머리에 부으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결국 사울왕가는 전쟁으로 망하게 되고 다윗은 점점 흥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갚아 주시기 때문입니다.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갚아 주십니다.♠